본문 바로가기
가족과 관련한 유용한 정보/음식

백종원 계란장조림 만드는 방법

by 빛나는 세상 2023. 4. 11.

백종원 계란장조림은 예전에 백종원이 출연했던 「백파더 요리를 멈추지 마」라는 프로그램에서 만들었던 요리예요. 요리를 잘하지 못하는 요린이들에게 요리를 가르쳐 주었던 프로그램이지요. 사실 저는 그전부터 이 계란장을 자주 해 먹었던 터라 굉장히 반가웠답니다. 

 

백종원 계란장조림 이야기

저는 메추리알 장조림이랑 계란장조림 중에 어떤 게 더 맛있냐고 물으면 단연, 계란 장조림을 선택합니다. 저희 아이도 계란장조림을 엄청 좋아해서 입맛 없을 때마다 찾곤 합니다. 심심한 간장을 푹푹 퍼다가 밥을 비벼먹곤 하지요. 저희 가족뿐만이 아니라 다른 분들도 계란장조림 많이 좋아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간장과 계란 꽈리고추의 조합은 맛이 없을 수가 없거든요.

 

계란 장조림 레시피를 적기에 앞서 저의 추억을 하나 풀자면, 저도 「백파더 요리를 멈추지 마」라는 TV프로그램에 요린이로 출연한 경험이 있습니다. 두 아이들과 함께요. 요린이도 계란 장조림은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다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저는 대단한 요린이는 아니었고 퇴사하자마자 주방일이 손에 안 익어서 음식 하는 게 힘들길래 한번 출연해 보았습니다. 하하..

 

백종원 계란 장조림 준비물

달걀 10개 
종이컵 기준 물 4컵, 진간장 1컵, 설탕 1/2컵
꽈리고추 15개, 청양고추3개, 마늘 10개를 편으로 썰어 준비
*계란 삶을때 : 소금 1/2T, 식초 3T

저는 통마늘이 없어서 다진 마늘 1T를 사용했어요. 다진 마늘을 이용할 경우에는 국물이 지저분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다시팩이나 거름망을 이용합니다. 또 추가로 대파도 함께 넣어주었습니다. 표고버섯이나 다시마도 잘 어울리는 재료이오니 기호에 따라 첨가하셔도 좋습니다. 

 

저희 집처럼 어린아이들이 먹을 것이라면 청양고추는 빼는 게 좋습니다.

 

백종원 계란 장조림 만드는 과정

① 계란 삶기

계란 삶기

실온에 꺼내두었던 계란을 삶습니다. 실온에 꺼내두는 이유는 냉장고에서 바로 나온 계란이 급격하게 뜨거워지면서 깨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계란을 삶을 때 소금(1/2T)을 넣으면 삼투압 현상으로 인해 계란 막과 껍질사이에 물이 들어가게 되어 계란 껍데기가 쉽게 벗겨집니다. 또한 식초(3T)를 넣게 되면 단백질을 응고시켜 껍데기가 잘 깨지지 않게 합니다. 

 

삶는 중간중간에 가볍게 저어주면 노른자가 가운데에 위치해 보기 좋습니다. 한쪽 방향으로만 젓지 말고 반대로도 저어주어야 합니다. 저는 괜히 번거로워서 생략하는 편인데 별 문제는 없습니다.

 

가열을 한 시간부터 15분 정도 삶고 바로 찬물에 담가 식히고 껍데기도 바로 벗겨냅니다. 

 

② 간장물 만들기

냄비에 물 4컵과 간장 1컵, 설탕 1/2컵을 넣어 우르르 끓여줍니다.

 

③ 계란 넣기

계란 투하
꽈리고추 손질

계란과 마늘을 넣어 우르르 끓이고 끓어오름과 동시에 손질한 꽈리고추를 넣어줍니다. 백파더는 꽈리고추를 일정한 크기로 썰어 넣었지만 저희 집아이들은 고추씨앗을 싫어해서 저는 그냥 고추에 포크로 여기저기 구멍만 뚫어주었답니다.

 

꽈리고추를 넣은 채로 너무 오래 끓이면 색이 칙칙하게 변해서 안 예쁘니까 넣고 우르르 한번 끓어오르면 바로 불을 끕니다. 이 음식은 오래 끓이는 음식이 아닙니다. 

 

④ 따뜻할 때 맛있게 먹기

계란장 완성 썸네일

저는 먹을 때마다 끓여 먹습니다. 따뜻할 때 먹어야 맛있는 음식이거든요. 혹시 전자레인지에 돌리실 생각이라면 계란은 편으로 썰어서 데우셔야 합니다. 썰지 않고 그냥 데우면 터져버려요. 남은 간장은 다른 요리에 사용해도 좋고 계란을 더 삶아 추가해도 좋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오이무침 레시피 오이 고르기, 손질법

오이무침은 집에서 자주 해 먹는 반찬 중에 하나입니다. 저희 집 아이들은 오이무침만 있어도 밥 한 공기 뚝딱 잘 먹고요. 어른 아이 할 것도 없이 정말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게다가 소면이랑

sun.all-ways-spring.com

 

코스트코 본엠 트러플 도이치햄 - 벽돌만한 가성비 햄, 맛은?

코스트코에 갔다가 벽돌만 하게 큰 햄을 보았는데 원래 가격이 13,490원인데 11,390원에 팔고 있었습니다. 요새 워낙에 물가가 비싸서 식료품 가격도 만만찮은데 크기만 보았을 때 가격이 정말 가

sun.all-ways-spr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