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과 관련한 유용한 정보

냉장고 적정온도 - 상온·실온·냉장·냉동

by 빛나는 세상 2023. 2. 20.

식품을 올바르게 보관해야 신선한 식재료를 섭취할 수 있고 음식의 변질로 인한 식중독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식품을 안전하게 볼관할 수 있을지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바른 식품 보관 방법

식품 보관법
[올바른 식품 보관법]

냉장고 적정 온도

우리는 대부분의 음식을 일반냉장고의 냉장, 냉동 기능을 이용하여 보관하거나 김치냉장고 등 기능적인 냉장고를 통해 보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냉장고 안의 온도는 외부 온도의 영향을 받으므로 계절별로 냉장고 설정온도를 변경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냉동실의 온도를 설정할 때 외부 온도와 차이를 가능한 적게 해야 그 기능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계절별 냉장고 적정 온도
[냉장고 적정 온도]

상온, 실온 보관

제품의 개봉 전과 개봉후의 보관방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표시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식품의 보관 방법 표기에서 상온보관과 실온보관이라는 용어를 볼 수 있는데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같은 의미라고 생각하셨던 분들도 계실 텐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고시에 의하면 상온은 15 ~ 25℃, 실온은 1 ~35℃를 말한다고 합니다. 상온은 항상 일정한 온도로 가열하거나 냉각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온도이며 보통 15℃ 정도를 말합니다. 실온은 방안의 온도로 실온 보관 제품은 상온 보관 제품에  비해 범위가 넓어 보관방법에 크게 구애받지 않습니다. 

보존 및 유통온도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제2022-84호]

냉장 보관 기준은 0 ~ 10℃, 냉동 보관 기준은 영하 18℃ 이하로 보관해야 합니다. 참고로 이외에 표준온도는 20℃, 미온은 30 ~ 40℃를 의미합니다. 

 

 

냉장고 속 식품 보관법

냉장고에 식재료를 보관할 때는 식품간 교차오염으로 인한 식중독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분리 보관해야 하며 알레르기 유발 성분이 있는 식품도 그렇지 않은 제품과 분리하여 보관합니다. 

  • 달걀을 보관할 때는 바로 먹을 것만 뚜껑이 있는 용기에 담아 보관합니다. 
  • 냉장고는 문을 열고 닫을 때마다 온도변화가 크므로 특히 문쪽에는 잘 상하지 않는 식품을 보관합니다. 냉동실 가장 안쪽에는 오래 보관할 식품을 넣습니다. 
  • 바로 먹을 육류와 어패류는 냉장실의 신선실에 보관합니다. 생선 핏물은 생선을 빨리 상하게 하므로 씻어서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합니다. 
  • 채소, 과일은 흙이나 이물질 등을 제거한 후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합니다. 
  • 우유는 1 ~ 5℃에 냉장보관하며 개봉후에는 가급적 빨리 섭취합니다.
  • 감자는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신문지와 함께 보관하거나 신문지로 감싸 냉장보관합니다. 싹을 틔우지 못하도록 사과와 함께 보관하면 좋습니다.
  • 쌀은 습도 60% 이하, 10 ~ 15℃ 이하에서 보관하며 공기와의 접촉을 차단하며 온도변화가 적은 곳에서 보관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우유 영양성분 등급기준

마트에서 우유를 고르다 보면 가격이 저렴한 것도 있고 굉장히 고가인 제품도 있습니다. 우유에 몸에 좋다는 첨가물을 넣어 비싼 제품도 있고 무항생제를 광고하며 높은 가격을 책정한 제품도

sun.all-ways-spring.com

 

좋은 쌀을 고르는 방법(쌀의 품종, 쌀의 등급)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천쌀의 원료곡이 어떤 품종이었는지 아시나요? 막연히 임금님표 이천쌀은 당연히 한국 품종이겠거니 생각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천쌀 유명하잖아요. 마트에 가도 고가에

sun.all-ways-spring.com

 

댓글